Tip

[엑셀]이름관리자를 이용한 사진불러오기 -유효성검사-

인생의피톤치드 2016. 11. 1. 11:57

엑셀로 보고서를 만들다 보면, 좀 더 깔끔하고 예쁘며, 자동화된 서식을 만들고자 하는 욕구가 생깁니다..


비록, 엑셀의 세계는 무한하다 하지만, 실제로 사용하는 함수나 도구는 한정적이게 마련이고, 이것을 깨고 한계에 도전할 때 비로소 



"엑셀 좀 한디." 



라는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.


저는 업무 특성상 지금 다니고 있는 회사에서 상위 1~2% 정도의 실력을 가지고 있다고 자부합니다.


그렇지만 실제로 주로 쓰는 함수는 10여가지 뿐이며, 그것을 가지고 응용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. 더 잘하시는 분이 보면 "노가다 하고 있네"라 할 수 있지만, 업무에 필요한 함수는 그 때 그 때, 배워서 활용하고 있습니다.


오늘은 엑셀의 '이름관리자'라는 도구를 활용하여 상황에 맞는 사진을 다른 시트에서 자동으로 불러오는 방법을 공유해 보겠습니다.  


항상 그렇듯이 사진은 별로 없습니다.


첨부된 파일을 보면서 글을 읽으시면 이해가 쉬울 것 입니다.


파일은 여기를 클릭

유효성검사_사진불러오기_example.xlsx





1. 새 문서를 생성해서, 시트를 두개 만듭니다.


    tour   ,   data  라는 두개의 시트를 만듭니다.



2. tour 시트에 3열에 '여행지'. '사진' , '국가명' 을 입력합니다.


B4셀에 여행지를 입력하면 C4셀에 해당 사진이 자동으로 나오고, D4셀에 국가명이 자동으로 나오게 할 예정입니다.


3. data 시트로 가서 예제와 같이 data를 입력합니다.






4. 상단메뉴에서 '수식'의 이름관리자를 클릭합니다.


   4-1. 새로만들기를 눌러 '여행지'라는 이름을 새로만들고 '참조대상'을 사진과 같이 입력합니다.



=data!$B$4:$B$6


여행지라는 이름은 data!$B$4:$B$6 여기 값을 참조한다는 의미입니다.







   4-2. 또 새로만들기를 눌러 '사진'이라는 이름을 새로 만들고 '참조대상을 사진과 같이 입력합니다.



=INDIRECT("data!c"&MATCH(tour!$B$4,data!$B$4:$B$6,0)+3)


data시트의 C행의 'MATCH(tour!$B$4,data!$B$4:$B$6,0)+3' 열 값을 참조한다는 의미 입니다.


match 함수와 indirect 함수는 각자 공부하시기 바랍니다.















   4-3. 또 새로만들기를 눌러 '국가명'이라는 이름을 새로 만들고 '참조대상을 사진과 같이 입력합니다.



=INDIRECT("data!d"&MATCH(tour!$B$4,data!$B$4:$B$6,0)+3)






5. tour 시트의 B4셀을 클릭하고 상단메뉴 '데이터'-'데이터유효성검사' - '데이터유효성검사'에 들어갑니다.


   5-1 설정탭에서 '제한 대상'을 목록으로 변경하고 '=여행지'를 입력합니다.

        이렇게 하면 B4셀은 data시트의 b4;b6셀을 참조한 목록다운을 선택할 수 있는 셀로 바뀝니다.


6. data시트에 있는 사진을 복사하든지, 아니면 어떤 사진이든 불러와서 tour시트의 C4셀에 갖다 놓습니다.

   

   6-1. 갖다놓은 사진을 클릭하고, 수식입력창에 '=사진'을 입력합니다. (따옴표 빼고)

         이렇게 하면 B4셀에서 선택한 여행지 사진이 불러와지게 되고, B4셀을 바꾸면 사진도 따라 바뀝니다.


7. tour시트의 D4셀에 '=국가명'을 입력합니다.

   이렇게 하면 B4셀에서 선택한 여행지의 국가명이 불러와지게 되고, B4셀을 바꾸면 국가명도 따라 바뀝니다.





여기 까지의 과정을 다양하게 응용하여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.


문의는 댓글로 남겨주세요



유효성검사_사진불러오기_example.xlsx